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olorful 지포스 GTX1060 iGame U OC D5 3GB






 ■ 가성비 종결자 GTX 1060 3GB




 파스칼 아키텍처 GEFORCE 10 시리즈가 나온 뒤로 가성비 최강자는 GTX 1060 3GB 라고 하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게다가 얼마 전에 컬러풀과 11번가의 이벤트로 1060 출시 이 후 최저가였는데요. (이벤트 가는 현재 끝났네요.) 왠만한 중고가 보다 저렴했습니다. Colorful 지포스 GTX1060 iGame U OC D5 3GB 에서 iGame U 라인은 iCafe 보다는 고급이며 iGame X-top 보다는 저렴한 라인입니다. 원키 오버클러킹이 가능하여 소프트웨어의 지원을 받지 않아도 되어 벋거롭지 않고, 백플레이트 장착 및 EMI Sheild가 붙어있어 심리적 안정감이 듭니다.


 






 기본적인 패키지 샷




 구성품은 그래픽카드, 6핀 보조 전원 케이블, 설치 가이드






 VGA를 담고 있는 봉인씰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아래 부분엔 약간의 기포가 있습니다. 새 것같은 중고 거래 하실 때 참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한번 떼어내고 다시 붙이면 개봉의 흔적이 남습니다.




 90mm 듀얼 쿨링팬과 크롬 도금 히트파이프. 팬은 조용한 편입니다. 케이스 소리에 뭍혀서 전혀 들리지 않습니다. 정숙하네요.



 백플레이트에 설치전 제거하라는 필름이 붙어 있습니다.



 백플레이트와 방열판이 살짝 보입니다. 백플레이트는 휘어짐 방지, 발열감소, 튜닝효과라고 광고하는데요, 글쎼요.. 몇몇 실험 포스트를 읽다보면 백플레이트는 오히려 쿨링효과를 저하시킨다는 글도 보입니다. 휘어짐 방지는 개인적으로 긴 VGA를 많이 사용해 봤지만 휜적이 없어서 공감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왠지 있어보이고, 멋있잖아요!




 다나와 후기에 몇몇 분들께서 위 사진의 투명 스티커를 떼어내다가 IGAME 로고 전체가 같이 뜯어지는 현상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 글을 보신 분들께서는 가능하면 방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무서워서 스티커 제거를 못 하고 있습니다.




 원키 오버클럭 버튼과 DVI, HDMI, DP포트 입니다. iGame 로고가 그려진 캡이 씌워져있네요.


 ■ 상세 제원



 




16nm 공정의 파스칼 아키텍처

기본 클럭 1506MHz, 부스트 클럭 1709MHz

외 사항을 GPU-Z로 살펴 보았습니다.




왼편은 아이들 시, 오른편은 콜옵을 돌리던 중 찍은 샷입니다.

OC 발동하지 않았는데, 표시된 클럭이 1873MHz

온도 또한 매우 적절합니다.

  


 ■ 3D mark와 툼레이더, 오버워치, 인피니트 워페어






 스샷엔 그래픽 부분 11885점이 나왔는데요. 몇번 더 돌려본 결과 11885점 ~ 12080점 나옵니다. 다른 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12000점 정도 나오는 것 같더라구요. 원키 오버클럭은 사용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대략 6개월 전만 해도 10000점 이상이면 고사양이라고 불렸던 것 같은데.. 파스칼 아키텍처의 비약적인 발전이 실감됩니다.




 라이즈 오브 툼레이더 구동샷입니다. 그래픽 옵션은 디폴트로 뒀습니다. 온도와 점유율 확인 가능합니다.




  오버워치 구동샷입니다. 그래픽 옵션은 디폴트로 뒀습니다. 온도와 점유율 확인 가능합니다. 상옵임에도 확실히 라오툼이나 콜옵보다는 가벼운 느낌입니다. 그런데 2시간이나 플레이 해버렸습니다.




 콜 오브 듀티 : 인피니트 워페어 구동샷입니다. 그래픽 옵션은 디폴트로 뒀습니다. 온도와 점유율 확인 가능합니다. 그나저나 인피니트 워페어 기대를 많이 했는데... 아닙니다.


 ■ 개인적인 의견




 Colorful 지포스 GTX1060 iGame U OC D5 3GB가 특가이긴 했지만 가성비가 몹시 좋은 아이입니다. 미묘하지만 오버클럭이 가능하고, 히트파이프와 90mm의 정숙한 듀얼팬으로 카드 온도도 낮게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깔끔한 백플레이트를 장착한 제품이라 동급, 비슷한 가격대 다른 제품들과 경쟁력이 있어보입니다. 서비스 기간은 구입 후 3년 웨이코스에서 제공합니다. 얼마 전 용산 웨이코스에 다녀왔었는데, 분위기는 깔끔하지 않지만 매우 친절했습니다.


 추가로, GTX 1060을 구입하려는 많은 분들께서 3기가와 6기가의 메모리 용량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사용해본 결과, 저와 같이 fhd 60Hz의 주사율을 가진 모니터를 사용하시거나, 오버워치 정도의 게임을 즐기신다면 굳이 6기가로 가실 필요 없을 것 같아요. qhd, uhd 쓰고 싶으시면 1060 6g가 아니라, 1070 이상 가시는게 답인 것 같습니다.



[ 몹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